ENGLISH CHINESE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통합검색 전체메뉴보기

  1. 쏙쏙정보
  2. 건강정보
건강정보

급증세! 역류성식도염 도대체 왜?


역류성식도염 정체가 뭐길래?
역류성식도염은 “위나 십이지장 내용물이 식도 내로 역류돼 불편한 증상이나 조직 손상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보통 가슴쓰림과 역류 증상을 많이 느낀다. 가슴쓰림은 가슴뼈 뒤쪽이 타는 듯한 증상으로 가슴이나 명치가 따갑거나 쓰리다. 명치 아래에 고춧가루를 뿌려놓은 것처럼 화끈거린다고 호소하는 경우도 많다.

가톨릭대 대전성모병원 소화기내과 이승우 교수는 “식도와 위 사이에 있는 식도 괄약근이 약해진 것이 직접적 원인”이라며 “보통 목구멍이나 입으로 신물이나 쓴물이 올라온다거나 쓰린 것이 명치끝에서 시작해 위로 올라간다는 표현을 하는 환자들이 많다.”고 말했다.
음식을 삼킬 때 걸리거나 잘 내려가지 않으며, 만성적으로 목이 간질간질하거나 헛기침도 하게 된다. 목이 자주 쉬는 증상을 호소하기도 한다.
이승우 교수는 “동양보다 서구에서 매우 흔한 질환인데 최근 식생활의 서구화와 비만, 노령 인구의 증가로 우리나라도 역류성식도염 환자가 크게 늘고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역류성식도염은 80%가 약을 먹으면 낫는다. 하지만 대다수 환자들이 한 번 역류성식도염에 걸리면 일단 치료를 해도 쉽게 재발한다.

이승우 교수는 “특히 만성적인 역류성식도염이 진행되면 궤양이나 출혈과 같은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고, 식도염이 오랜 기간 반복되면 식도 협착이 생길 수 있다.”며 “역류성식도염에 의해 세포가 변형되면서 생기는 병인 바렛식도가 발생할 수 있고 이는 식도암이나 위암으로 진행될 수 있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호흡이 가쁘거나 가슴이 아프면 심폐질환?
가슴이 답답하거나 통증이 있을 경우 심장질환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흔하다. 하지만 역류성식도염 증상인 경우가 오히려 더 많다. 가슴이 불편한 느낌이 들어 순환기내과에서 정밀검사를 할 경우 정상인 경우가 있다. 이때 위 내시경을 시행하면 역류성식도염이 있는 경우가 상당수 있다.

염증만 치료하면 된다고?
역류성식도염은 약을 먹고 염증을 가라앉히면 쉽게 낫는다고 생각하나 실제 치료하기 어려운 질환이다. 약을 먹으면 일시적으로 증상이 좋아지나 약을 중단하거나 역류성식도염을 악화시킬 수 있는 음식을 복용하면 다시 증상이 악화된다.     

이승우
진료시간표 보기
글쓴이 이승우
진료과목 내과(소화기)
전문분야 위장관 질환, 치료내시경(점막하 박리술, 출혈지혈술, 용종절제술)

이전글 임신성 당뇨, 출산 후에도 당뇨 고위험군 2017-11-13 4,707
다음글 간 질환자, 치과 치료 전 항생제 복용해야 2017-10-20 5,531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로고

요청하신 내용을 처리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