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CHINESE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통합검색 전체메뉴보기

  1. 진료예약/안내
  2. 진료과/교수진
  3. 진료과안내
  4. 진료과소개
진료과소개 진료과 목록보기

핵의학과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핵의학과

진료과 소개이미지
진료과 소개이미지
1981년 충청지역 최초로 감마카메라를 설치해 핵의학 영상검사를 시작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가동되고 있는 장비 중 신기종인 PET/CT 1대와 감마카메라(SPECT) 2대를 운영 중입니다. PET/CT는 암을 비롯 질병에 의한 우리 몸의 생화학적 변화를 영상화해 암을 조기에 발견하고 미세한 변화를 찾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PET/CT는 암의 조기 발견과 치료 효과를 판정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핵의학 분야

핵의학은 방사성동위원소의 특이한 성질을 이용해 신체의 해부학적, 생리학적, 생화학적 상태를 진단, 평가하고, 개봉된 방사성 선원을 이용해 질병을 치료하는 전문의학 분야입니다.

핵의학은 소량의 방사성동위원소를 인체에 투여한 후, 관심 장기의 형태 및 기능을 평가하는 영상의학 분야, 방사면역 측정법을 이용해 혈액이나 체액에 있는 미량물질의 양을 측정하는 검사의학 분야,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해 질병을 선택적으로 치료하는 치료의학 분야 등 크게 세 분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 핵의학 영상 검사

소량의 방사성동위원소를 혈관 또는 경구 투여한 후, 특수 촬영 장비인 감마카메라를 이용해 영상을 얻습니다. 특정 장기의 해부학적 구조 및 생리학적, 생화학적 기능을 보다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으며 조기 진단과 경과 관찰이 가능합니다.

핵의학 영상 검사에 사용되는 방사성동위원소는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해 환자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검사 방법입니다.

어떤 방사성 의약품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뇌신경계, 심혈관계, 호흡기계, 내분비계(갑상선, 부갑상선, 부신), 근골격계, 소화기계(침샘, 위장관, 간담도), 비뇨생식기계 등 다양한 임상의료 분야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PET/CT

PET/CT는 한 번의 검사로 암의 진단과 전이 여부를 포함한 질병의 진행 상태를 진단하고, 검사 결과를 바로 치료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환자의 치료 반응을 조기에 예측할 수 있고, 치료 효과를 판정해 환자 개개인의 치료 방침을 최적화하는데 유용합니다. 치료 후 경과를 관찰하고, 재발의 유무를 조기에 평가하는데도 우수합니다.

PET/CT를 통해 방사선 치료가 필요한 암 환자의 치료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좀 더 정확한 치료 위치를 결정하고, 정상 조직의 불필요한 방사선 피폭을 감소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PET/CT는 암뿐만 아니라, 치매, 파킨슨병, 뇌혈관질환의 진단, 원인 규명, 평가에 유용하며, 간질 환자의 수술 전 검사 등 뇌혈관계 질환 영역에 서도 유용합니다. 또한 관상동맥 질환의 진단, 치료를 위한 심근의 생존능 평가 등 심혈관계 질환 영역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방사면역 측정 검사

다양한 방법의 방사면역 측정법을 이용해 체내 호르몬, 단백질, 종양표지자와 같은 물질들을 정밀하게 측정, 다양한 질병의 진단과 추적 관찰에 도움을 주는 특수한 검사의학 분야입니다.

방사성동위원소 치료

암 조직이나 특정 세포에 선택적으로 섭취되는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해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질병 조직만 선택적으로 파괴, 정상 세포의 손상을 최소화하는 특수 치료입니다.


핵의학과
문의하시면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Tel. 042-220-9640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로고

요청하신 내용을 처리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