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CHINESE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통합검색 전체메뉴보기

  1. 진료예약/안내
  2. 진료과/교수진
  3. 진료과안내
  4. 진료과소개
진료과소개 진료과 목록보기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재활의학과

진료과 소개이미지
진료과 소개이미지

‘나를 움직이는 힘, 재활의학’이라는 신념 아래 풍부한 임상경험 교수진의 진료와 물리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 등의 재활치료팀, 그리고 임상심리, 사업사업팀 및 간호서비스 등 포괄적이고 전인적인 재활시스템이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기존의 뇌졸중, 뇌성마비 환자 뿐 아니라 최근 증가하는 노인의 만성 퇴행성 질환, 암, 수술 등으로 인한 통증, 기능저하를 조기에 진단, 치료함으로써 빠른 일상복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재활의학팀은 도수치료, 중추신경계발달치료 등 적합한 재활의학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많은 치료사들이 연수하는 위탁교육기관으로서 지명도가 높습니다.

고난도 재활치료는 더욱 세심하게    

노인인구의 증가로 당뇨병이나 심장질환 등 만성 질환을 가진 환자에서 뇌졸중이나 인공관절 수술 후 및 암 치료 재활과정은 감염 등 합병증이 많으며 이 경우 높은 수준의 재활치료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대전성모병원 재활의학과에서는 타 임상진료 전문의와 체계적인 협진을 통해 환자의 기능 문제를 세심히 진단하고 의사, 치료사, 사회사업팀과 함께 환자나 보호자와 상의하여 퇴원 후 일상생활 부분까지 고려하여 세심한 재활계획을 세워 포괄적인 재활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질병치료에서 기능 회복 그리고 삶의 질 향상까지

우리병원은 교회병원으로서 사명감을 가지고 대전·세종·충청 지역 주민들께 포괄적이고 전인적인 재활의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는 물론, 환자와 가족 중심의 시각으로 접근하여 증상 호전 외에 기능회복과 가족의 부담을 최소화 하기 위해 개별화된 재활치료 지향을 위해 노력합니다. 이와 함께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효율적인 협력체계를 갖춰 환자 및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뇌성마비-발달장애클리닉   

뇌성마비, 근육병, 발달장애 등의 소아 환자에 대해 발달지연, 운동, 언어 및 인지 장애 등을 진단 합니다. 진단 후에는 보바스 및 보이타 치료 등 신경발달치료, 소아 작업치료, 언어치료, 보톡스 주사, 보조기 처방 등을 선택적으로 시행함으로써, 환아의 운동발달과 일상생활 동작수행을 향상시킵니다. 영유아 검진 후 발달지연 유소견으로 의뢰된 아이들에게 정밀발달검진 및 의학적 검사, 치료, 생애 주기적 검진 등을 제공합니다.
● 대 상: 발달지연, 운동장애, 뇌성마비, 사경, 보행이상
● 담 당: 이상지 교수

척추통증재활 클리닉  

급성 또는 만성 목·허리 통증이나 경추나 요추수술 후 통증 환자에서 진찰, 근전도 및 MRI검사 등으로 정밀 진단하고, 다양한 투시기하 척추중재술(신경성형술 포함)과 개별 재활운동프로그램으로 통증을 치료하고 재발을 예방합니다.
● 대 상: 목·허리디스크질환, 척추협착증, 척추수술 후 통증, 골다공증 
● 담 당: 최은석 교수, 이정수 교수
● 진 료: 척추중재시술(예약 필요)

오십견 재활 클리닉

어깨관절 통증의 흔한 원인인 유착성관절낭염, 근막통증증후군, 회전근개 충돌증후군 등에 대해 진료지침에 따라 정확히 진단합니다. 시술, 운동치료 등으로 통증을 감소시켜 빠른 기능 회복이 가능합니다.
● 대 상: 어깨 통증이 있는 환자
● 담 당: 최은석 교수, 이정수 교수
● 진 료: 관절센터 진료

뇌졸중-뇌손상클리닉

뇌졸중과 외상으로 인한 뇌손상 환자의 장애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고, 재활치료기와 신경발달운동요법으로 신체기능을 최대한 회복시킵니다. 기능 회복을 위한 재활 훈련뿐 아니라 의학적, 사회경제적, 심리적 문제에 대한 다각적인 팀 접근을 통해 단계별로 진행합니다. 연하재활에 대한 전문적인 진단 및 표준화된 단계별 식사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인지장애 환자에게는 전산화 인지치료 시스템을 적용하며, 마비에 수반된 견관절 통증이나 경직성 통증에 대해서 적극적인 진단과 체계적인 치료가 이뤄집니다.
● 대 상: 뇌졸중(뇌경색ㆍ뇌출혈)이나 외상성 뇌손상 환자
● 담 당: 이숙정 교수(뇌졸중), 이정수 교수(뇌손상)

소아보조기 클리닉

소아의 평발, 안짱걸음 등 하지 변형이 있는 경우 신발 교정 혹은 보조기 처방, 운동처방을 함으로써 변형을 교정하고 진행을 예방합니다. 또한 질병이나 장애로 앉은 자세를 유지하기 힘든 환자에서 정확한 측정을 통해(휠체어 내) 자세보조도구를 처방합니다. 
● 대 상: 평발, 안짱걸음 소아, 마비로 앉은 자세 유지가 어려운 환자
● 담 당: 이상지 교수(소아 담당)
● 진 료: 자세보조도구 처방(예약 필요)

신경·근골격 초음파 시술 클리닉

근골격계 통증이나 신경통 등이 있는 경우 초음파를 이용해 이를 진단합니다. 주사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병변 부위를 실시간으로 보면서 치료하므로 적은 주사액으로 정확한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 대 상: 신경 및 근골격계 통증(어깨·팔꿈치·손목, 척추, 고관절·무릎·발목)  
● 담 당: 최은석 교수, 이정수 교수, 이숙정 교수 

심장재활 클리닉

급성심근경색, 협심증, 심부전 등 심장질환을 앓고 난 환자가 적정수준 (심장질환에 맞는 최대 활동 수준)의 생리적, 신체-의학적, 정신-감정적, 사회-직업적 수준을 회복, 증진, 유지시킬 수 있도록 돕는 포괄적인 프로그램입니다. 급성기 치료가 완료된 직후부터 아급성기의 회복과정과 심폐 운동능력 향상을 위한 개별화된 운동 치료 및 위험인자 관리 프로그램 입니다. 
● 대 상: 심장혈관 및 심장기능에 이상이 있는 환자 (심근경색증, 심부전증, 심장수술 받은 환자, 심박동기 삽입환자)
● 담 당: 이숙정 교수

신경-근육 전기진단 클리닉

신체에 저림감 또는 이상감각등의 신경통, 마비 증상이 있는 경우 신경전기진단을 이용해 신경병을 진단합니다. 

신경전기진단은 약물치료, 주사치료 또는 수술치료의 방향을 결정할 수 있으므로 신경전기진단으로 신경 이상 부위를 찾아야 정확한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 대 상: 이상감각, 통증 또는 신체에 마비가 있는 환자
● 담 당: 이정수 교수 

암재활 클리닉

암환자는 투병기간 또는 치료 후 통증, 임파부종, 연하장애, 마비 등의 신경계 합병증 등 여러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합병증은 암 투병중인 환자의 신체기능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어 적절한 진단과 기능저하 예방을 위한 재활치료가 필요합니다.
● 대 상: 암치료 중 또는 후유증 환자
● 담 당: 최은석 교수(통증), 이정수 교수(마비), 이상지 교수(부종), 이숙정 교수(연하)

호흡재활 클리닉

근육병, ALS, 척수손상, 뇌병변 등에 수반하여 발생하는 제한성 폐질환에 대한 수면시 양압기, 기침 유발기 처방을 통해 가래배출을 돕고, 삶을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재활치료를 제공합니다. 만성호흡부전, 폐암, 수술 전후 환자, 중환자실 퇴원 환자에서 호흡부전으로 신체기능 악화, 보행 등의 일상생활 장애가 있는 환자의 회복을 돕기위한 운동처방을 시행합니다. 큰 수술을 앞둔 기저질환자에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한 호흡 재활훈련을 제공합니다.
● 대 상: 근육병, ALS등 신경계 질환의 호흡부전, 만성호흡부전
● 담 당: 이상지 교수 

성인 의지·보조기 및 발클리닉

족저근막염, 당뇨발 등 발·발목 통증이나 변형이 있는 성인 환자에서 근전도, 영상검사, 발바닥압력검사로 정밀 진단 후, 신발 교정 및 보조기 처방과 운동치료를 통해 통증 경감, 변형의 진행방지와 함께 편한 보행을 유도합니다. 한편, 절단 환자에서 개별 상황에 맞는 적절한 의지처방 및 훈련을 통해 일상으로의 빠른 복귀를 돕습니다.
● 대 상: 발·발목 통증, 근력약화로 신발교정이나 보조기가 필요한 환자, 상·하지 절단 환자 
● 담 당(진료시간은 진료과로 확인)최은석 교수, 이정수 교수


재활의학과
문의하시면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Tel. 042-220-9650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로고

요청하신 내용을 처리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