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CHINESE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통합검색 전체메뉴보기

  1. 쏙쏙정보
  2. 건강정보
  3. 복약정보
복약정보

신장질환 약 복용에 대한 주의 점


요도염 치료 약제의 종류와 주의사항

요도염은 원인균에 따라 항생제를 선택하여 치료합니다. 요도염은 크게 임균성요도염과 비임균성요도염으로 나누어집니다. 임균성요도염의 경우 페니실린, 암피실린, 3세대 세팔로스포린 항생제인 세프트리악손이 사용되며, 비임균성요도염은 TCA계 항생제인 독시사이클린이 주로 사용됩니다.

비임균성요도염의 경우 이 외에도 마크로라이드계 항생제인 아지스로마이신, 에리스로마이신을 사용하기도 하며, 트리코모나스가 원인일 때에는 메트로니다졸을 사용합니다. 요도염은 여러 가지 균에 의해서 복합감염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고, 임상적으로 완벽하게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 두가지 항생제를 병용하여 투여하기도 합니다.

또한 환자의 항생제에 대한 내성률, 약물에 대한 알러지 유무에 따라 사용하는 항생제의 종류와 투여기간이 결정됩니다. 약물 복용 중 증상이 사라졌다고 해서 약물 복용을 끊을 경우 요도염이 다시 재발할 수 있으므로 처방된 약은 끝까지 복용해야합니다.


만성신부전환자 약 복용시 주의할 점

만성신부전은 장기간에 걸친 신장의 손상으로 신장의 기능이 감소되어 몸 안에 있는 노폐물이 걸러지지 못해 전신에 걸쳐 독성을 나타내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요독증으로 인한 여러 가지 합병증을 예방 또는 치료하기위해 약물요법을 병행하게 됩니다. 만성신부전의 합병증으로는 체내 수분과다로 인해 고혈압이 흔하게 나타나고, 전해질 이상으로 인한 저나트륨혈증, 고칼륨혈증, 고인산혈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고지혈증, 빈혈, 신성골이영양증, 소화기이상, 감염과 면역이상, 영양 및 대사장애, 내분비장애 등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합병증을 예방 또는 치료하기위해 복용하는 약물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므로 약의 종류에 따라 약효와 복용시간 및 방법을 잘 준수해야합니다.

또한 환자의 신기능에 따라 약물의 용량조절이 이루어지므로 처방된 용량에 따라 복용하며, 환자 임의로 용량을 변경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의 복용은 만성신부전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가능한 피해야 하며, X-선 조영제도 신장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조영제 사용을 가급적 피하고 부득이한 경우에는 충분한 수분을 공급하여 남아있는 신장기능의 손상을 막도록 해야 합니다.
 

신장결석(요로결석) 통증치료를 위한 약품

신장결석의 주증상은 극심한 통증으로 통증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통증의 원인인 요석을 제거해야 합니다. 요석은 수술을 통해 직접 제거하거나 체외 충격파 쇄석술을 이용하여 뇨석을 잘게 부수어 뇨관으로 배출시킬 수 있고, 5mm이하의 작은 요석은 80%에서 자연 배출될 수 있기 때문에 진통제로 통증을 조절하며 하루 3~5리터의 물을 마시며 치료합니다. 이때 통증을 경감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약물로는 아세트아미노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아스피린,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디클로페낙 등)가 사용되며 통증이 심한 경우 마약성진통제를 사용하기도 한다.

마약성 진통제 복용 시 대표적으로 변비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변비약을 함께 처방하기도 합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는 오심, 구토 소화불량, 궤양 등 위장관계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고, 혈소판 응집억제 작용으로 출혈의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통증이 가라앉지 않는다고 용량을 임으로 늘리거나 두가지 이상의 NSAIDs 약물을 병용해서는 안됩니다.
 

사진 이미지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약제팀 이호윤 약사


이전글 마약성 진통제 바로알기 2011-12-12 13,314
다음글 아토피 피부염 약 2011-08-29 10,116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로고

요청하신 내용을 처리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