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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병과 고혈압 예방 혀끝을 맴도는 건강한 맛: 메밀 2018-07-03

성인병과 고혈압 예방 혀끝을 맴도는 건강한 맛: 메밀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4월 27일 하루 동안 전 세계에서 160만 건의 관련 트윗(SNS)이 발생했는데, 이 가운데 남북정 상회담 대표 음식인 ‘평양냉면’이 언급된 것은 10만 건이 넘었다. 평양냉면의 주재료는 메밀이다. 특히 북한의 전통 평양냉면은 메밀 껍질 많이 들어가 메밀향이 진하게 나는 것이 특징이다. 한여름에 먹는 찬 음식인 메밀은 고혈압 등 성인병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지면서 각종 면류 및 묵, 만두, 전병, 차 등 다양한 음식의 재료로 활용되고 있다
메밀

체내 열을 내려주고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

메밀은 탄수화물(74.7%), 단백질(11.5%), 지질, 무기질, 비타민 등을 함유하고 있다. 양질 의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을 고루 함유하고 있고, 특히 곡류에 결핍되어 있는 라이신 함량이 높은 편이다. 또한 메밀에는 루틴(Rutin)의 함량이 높은데, 루틴은 성인병과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이며 항산화 효과가 있다.
그뿐만 아니라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B1, 피부와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해주는 비 타민 B2도 풍부하다. 메밀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손상된 간세포 재생을 촉진하고 노폐물 배 출에 도움을 준다. 메밀은 찬 성질을 갖고 있어 체내에 열을 내려주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역할 을 하지만 평소 소화 기능이 약하고 찬 음식을 먹으면 배가 아프고 설사가 잘 나는 사람은 메 밀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
메밀은 단 메밀과 쓴 메밀이 있는데, 쓴 메밀은 단 메밀보다 루틴이 70배 이상 함유되어 있 고, 양질의 단백질과 라이신 함량이 더 높다.

식재료 메밀의 활용

메밀은 밥을 지을 때 섞기도 하지만, 까칠한 식감 때문에 주로 곱게 가루를 내어 국수를 뽑 아 먹는다. 평양냉면이나 막국수를 위시한 메밀국수와 메밀묵의 주재료도 이 메밀가루다. 제 주도 지역에서는 메밀로 빙떡을 만들어 먹으며 강원도 평창군이나 정선군 등지에서도 메밀반 죽에 김치소를 넣어 빙떡처럼 요리한 메밀전병을 팔고 있다.
메밀국수는 일반 밀가루 국수와 달리 삶아도 잘 불지 않는 특징이 있다. 메밀을 깨끗이 씻 어 프라이팬에 볶아준 뒤, 물을 넣고 끓여 메밀차로 마셔도 좋다. 메밀에는 살리실아민이라는 독성물질이 있어 무와 함께 먹으면 중화가 된다. 일반적으로 냉 메밀국수를 무즙과 함께 먹는 것도 이러한 효능 때문이다.

메밀 손질법

메밀은 물에 여러 번 씻어서 이물질들을 걸러내고 사용하면 된다. 메밀로 밥을 지을 때 쌀 과 메밀의 비율은 9:1 정도가 적당하다. 메밀에 포함된 대표적 영양소인 루틴, 비타민 B1, B2, 칼륨 등은 모두 수용성을 띠기 때문에 삶는 과정에서 물에 거의 녹게 된다. 따라서 메밀 국수를 삶아 낼 때는 삶아낸 물을 버리지 말고 함께 마시면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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