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원 간·담·췌외과는 간, 담낭, 담도 및 췌장에서 발생하는 양성질환 및 악성질환을 진단하고 수술 및 보조요법을 시행하는 부서입니다. 담석증을 비롯한 다양한 간, 담도, 췌장 질환에 최소침습수술(복강경수술)을 적용해 빠른 회복과 통증 경감 및 입원기간 단축을 꾀하고 있습니다.
특히 담석증이나 담낭 용종의 경우에는 체계화된 담석증 클리닉을 통해 표준진료 지침(Critical Pathway)을 적용해 수술 후 합병증 최소화, 입원기간 단축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수술은 대부분 복강경 수술을 하고 있습니다. 복강경 수술은 수술 다음날 바로 식사 및 거동이 가능한 수술법으로 일반적으로 수술 후 2일 지나 퇴원이 가능하며 수술 후 1주 뒤에는 직장복귀 및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또한 상처가 거의 남지 않는 단일공 복강경 수술도 적용하고 있습니다.
간, 담낭, 담도 및 췌장에 발생할 수 있는 악성종양(암)은 적절한 치료가 늦었을 경우 특히 그 예후가 좋지 못하므로 신속한 진단 및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간·담·췌 질환은 그 질환 자체의 특성상 중요한 해부학적 구조물들이 복잡하고 섬세하게 모여 있는 위치에 발생하고, 개인별로 변이가 많아 질환을 진단하는 과정 자체만으로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치료과정 또한 환자 개개인별로 맞춤형 접근이 필요합니다.
본원에서는 간·담·췌외과, 소화기내과, 영상의학과, 혈액종양내과, 병리과로 구성된 간·담·췌 질환 다학제 협진팀이 있어 각 분야의 담당 교수들이 정기적 컨퍼런스를 통해 충분한 논의를 거치고 있으며 각 임상 과의 유기적인 협력을 바탕으로 개별 환자에게 최선의 맞춤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특히 진단이 불분명하거나 치료 방침 결정이 어려운 환자의 경우 여러 전문의가 머리를 맞대고 최선의 방침을 찾기 위해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도움을 받고 있으며 신속하고 정확한 진단 및 치료방법 결정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간·담·췌외과에서는 비만대사수술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어 고도비만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인 비만수술을 복강경으로 시행하고 있고 부신질환, 비장질환 등 고형장기에 발생하는 질환에 대해서도 복강경 수술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Tel. 042-220-9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