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의 3대 표준치료법 중 국소적인 치료법에 속하는 방사선치료는 단독으로 시행되거나 수술 및 항암제와의 병행요법으로 시행되어 암과 일부 양성종양들의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치료 시 통증 없이 1일 10분 정도의 짧은 시간으로 분할 치료받기 때문에 전신적인 영향이 적다는 점과 특정 부위의 암들에서는 수술과 비슷한 치료 효과를 보이면서 또한 암종괴로 인한 통증, 출혈, 호흡곤란, 폐쇄, 신경압박 등의 다양한 증상을 호전시키기 위해서도 시행됩니다.
대전성모병원 방사선종양학과의 바이탈빔(VitalBeam)은 중부권에서는 처음 도입된 미국 베리언(Varian)사의 방사선 암치료기로, 주변 정상조직의 방사선 노출을 최소화하고 종양 부위에 방사선을 집중시켜 정밀하게 치료하는 다양한 최신 치료기법들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환자의 치료자세를 6차원 방향으로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는 기능(6 DoF Couch)이 탑재되어 3차원 고화질 영상(iCBCT)과 함께 더욱 정밀한 영상유도방사선치료(IGRT)에 유용합니다. 수술로 절제가 어려운 위치나 기저질환으로 수술 위험도가 높은 조기암, 전이성암 환자들에서 4차원 CT 영상과 호흡연동치료(Gated RT) 기술을 통해 3~5회의 단기간에 고선량의 방사선을 정교하게 여러방향에서 집중시켜 수술만큼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정위절제방사선치료(SABR)도 가능합니다.
또한 추가된 고선량률 빔(FFF Beam)과 입체세기조절 회전방사선치료(VMAT) 기법으로 기존대비 치료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으며, 바이탈빔의 통합 디지털 시스템을 통한 전체 시스템의 실시간 제어 기술로 정확도와 안전성을 높인 방사선치료가 가능해졌습니다.
[SOMATOM Confidence CT-Simulator]
바이탈빔과 함께 새로 도입된 지멘스(Siemens)사의 SOMATOM Confidence CT-모의치료기에 포함된 FAST 4D 옵션으로 환자호흡-맞춤형 4D CT 영상획득이 가능하며 DirectDensity 기능은 Eclipse(ver. 16.1) 치료설계시스템에서 유용하게 적용됩니다.
Tel. 042-220-9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