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CHINESE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통합검색 전체메뉴보기

  1. 쏙쏙정보
  2. 병원보
병원보

중증질환 및 질환 중심의 전문화된 진료체계 구축에 중점 둘 터


중증질환 및 질환 중심의 전문화된 진료체계 구축에 중점 둘 터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소화기내과 이동수 교수가지난 3월 제10대 의무원장에취임했다. 취임 100일을맞은 이동수 의무원장은암?심장?뇌혈관 등 중증질환및 질환 중심의 전문화된진료체계 구축에 중점을 두고환자가 믿고 찾을 수 있는 병원만들기에 주력하고 있다. 아울러의료 서비스 향상을 위한 병원신축 사업과 환자안전 및 의료질 향상을 우선과제로 삼아중부권 최고의 의료기관으로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이번 병원보에서는 이동수의무원장으로부터 가톨릭대학교대전성모병원의 현재와 미래,포부에 대해 들어본다.
10대 의무원장 취임에 대한 소감은?
이동수 교수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10대 의무원장으로 취임하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동시에 환자들의 의식 변화, 의료분쟁의 증가, 정부의 의료정책 변화 등 어려운 국내의료 환경을 잘 헤치고 나가야 한다는 무거운 책임감도 느끼고 있습니다. 우리 병원은 1956년 희망의원이라는 작은규모의 병원으로 시작했습니다. 이후 교직원 모두의 끊임없는 열정으로 변화를 거듭했고, 올해는 VISION 2020의 단계적 PLAN 2017 생명 사랑과 존중의 해를 지내고 있습니다.지금까지의 성장을 발판삼아 앞으로도 병원을 찾는 모든 이들에게 최상의 환자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교육,진료, 연구 분야에 모든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그래서 외부고객뿐만 아니라 내부고객도 만족하는 병원이 될 수 있도록부족하지만 전 교직원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의 경쟁력은?
현대인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은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의료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고급화 및 다양해지고있으며 높은 교육 수준으로 인해 환자의 권리의식이 향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우리 병원은 2006년 병동,외래 및 검사실 등 전체적인 리모델링을 통해 진료 공간을개선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변화된 환경 속에서 환자분들에게 좀 더 쾌적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에는아직도 부족한 게 사실입니다.
그러나 여러 어려운 상황에서도 의료진 모두가 각자 맡은분야에서 꾸준히 자기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많은 경험과최신 의학 지식으로 환자 진료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또 질환 중심의 진료에 필요한 여러 과 교수들과의 협진을 통한신속하고 집중적인 진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교직원 모두의 협력을 통해 최상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며서로의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은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이 앞으로 더욱 발전할 수 있는 큰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진료지원 인력의확충 및 운영 관리, 최신의료장비 구입을 통한 전문진료 역량 강화를 통해 중부권최고의 의료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합니다.
급변하는 의료환경에서 우리 병원의 극복 방안은?
이동수 교수
지금의 의료환경은 의사는 물론, 의료기관의 숫자가 증가하면서 의사 간, 의료기관 간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국내외를 막론하고 정부나 언론 등은 지속적으로 의료기관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보도하고 있습니다. 더구나 많은 환자들이 대형병원을 선호하기때문에 병원들도 앞다투어 대형화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급속한 노령화로 인해 노인인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그 결과 노인계층의 의료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병원은 진료 공간 확충을 무엇보다 우선순위에 두고 있습니다. 환자들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좀 더 쾌적한 진료 공간을 통한 환자안전 및 의료 질 향상을 우선과제로 삼고 있는 것입니다. 새로운 병원 건물 신축으로질환 중심의 진료 체계를 구축하고 통합진료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즉 환자들이 한 구역에서여러 과의 관련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진료프로세스를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루고 싶은 목표는?
환자분들이 가장 신뢰하고 찾을 수 있는 병원을 만드는것이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진료부분에서는 질환 중심의전문화된 진료 체계를 구축하고 신속하고 안전한 의료서비스를 통해 최상의 의료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가톨릭대학교 부속병원으로서 심혈관 질환, 뇌혈관 질환및 암 질환 등 중증질환 진료에 대한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고, 신장이식, 간이식 등 장기이식에 대한 집중적인정책 방향을 정해 좀 더 중증질환 진료의 폭을 넓혀나갈 것입니다. 지속적인 진료지원 인력의 확충 및 운영 관리, 최신의료장비 구입을 통한 전문 진료 역량 강화를 통해 우수한경쟁력을 갖춘 의료기관으로 중부권 지역의료를 선도해 나갈 것입니다.
시민과 교직원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복음적 사랑은 우리 병원의 이념이자 핵심가치이며 발전적 장기비전 아래 교직원 한 사람 한 사람이 가져야 할 것들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째로 일에 대한 긍정적인 마음입니다. 부정적인 마음으로 일을 시작한다면 작은 일에도 쉽게 지쳐 활기차게 일을추진하기 어렵고 희망차게 나아갈 수 없습니다.
둘째 능동적인 마음입니다. 남이 시키는 일만 하면 지금당장 편할 수는 있겠지만 자기 발전이 없습니다. 자기 발전이 없으면 우리 병원도 성장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서로에 대한 믿음입니다. 믿음이 없으면 서로의 불신 속에 부서 간 반목과 대립만이 존재하고 결국에는 우리 공동체를 파멸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교직원 모두는 긍정,능동 및 믿음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치유 사명을 실천하고 우리를 필요로 하는 모든 이를 우선적으로 배려하고 환자의 의료 만족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한마음으로 노력할 것입니다. 그러한 노력들이 쌓여 우리 병원은 중부권 내에서건실하고 굳건한 병원으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로고

요청하신 내용을 처리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