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CHINESE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통합검색 전체메뉴보기

  1. 쏙쏙정보
  2. 병원보
병원보

염증성 장질환 환우들의 평생주치의


이상권 교수

염증성 장질환 환우들의 평생주치의

소통이 화두인 시대다. 그 변화의 바람은 문턱이 높다고 인식되는 대학병원에도 불고 있다. 환자들의 많은 궁금증과 예기치 못하게 발생하는 돌발 상황에 조금이나마 일찍 대응해주기 위해 긴급연락망을 열어놓고, 최신 의학정보 등을 공유하는 교수가 있다. 정해진 진료시간만으로는 자신을 찾아온 환자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기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누가 시켜서 하는 일도 아니다. ‘평생 주치의’를 자처하며 블로그와 SNS를 통해 환자들과 지속적인 소통을 이어가고 있는 소화기내과 강상범 교수의 이야기다.
충청 지역 유일 염증성 장질환 클리닉

1997년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에서 내과 전공의 수련을 시작한 강 교수는 그 당시 내시경센터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내시경 시술과 질환을 경험하며 소화기내과의 다이내믹한 매력에 빠졌다. 그리고 현 의무원장인 소화기내과 이동수 교수와의 인연으로 무려 20년 동안 이곳에서 환자들을 만나고 있다.

그의 전문 진료 분야는 위장관 파트로, 그 중에서 하부위장관, 크론병 및 궤양성 대장염으로 대표되는 염증성 장질환을 담당하고 있다. 이 외에 내시경을 이용한 위, 장의 여러 치료적 시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대장암, 대장 용종, 기타 대장염, 대장, 소장질환, 기능성 위장질환(기능성 소화불량, 만성 변비, 만성 설사)을 맡고 있다

지난 2014년에는 대전·충청지역 최초로 염증성 장질환 클리닉을 개소했다. 이곳에서는 완치가 어려운 크론병과 궤양성대장염 등을 전문적으로 진료한다. 강 교수는 클리닉 개소와 함께 가장 먼저 1차 진료기관으로 발을 돌렸다. 항문외과와 내과 의료진을 중심으로 모임과 강연을 갖고 염증성 장질환을 적극 알리기에 나선 것이다. SNS와 블로그 등을 통해 환자들과 소통을 나선 것도 이때부터다. 그가 희귀난치병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가 궁금해졌다.

2004년도 전임의로 근무할 당시 몇몇 염증성 장질환 환자들을 처음으로 경험했어요. 그중 궤양성 대장염 환자 한 분이 있었는데 여러 치료를 시행했는데도 불구하고 병세가 호전되지 않아 서울의 타 병원으로 전원을 가게 됐죠. 수개월 뒤 그 환자를 다시 만났는데 타 병원에서 생물학적 제제를 투여 받고 호전됐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 환자를 보고 한동안 깊은 자괴감과 안타까운 마음이 들어 힘들었고, 희귀난치병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노력해야겠다고 마음 먹었죠.
의사와 환자의 관계는 일방적이어서는 안 됩니다. 환자, 보호자가 본인과 가족의 병을 받아들이고 병의 관리를 위해 손잡고 같이 마주보며 나아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강 교수는 그 후 염증성 장질환 관련 다양한 학회에 참가했고 2011년 12월 ‘Advances in Inflammatory Bowel Diseases’라는 염증성장질환 전문 학회에 참석했다. 그 당시 학회에 참가하면서 미국 염증성 장질환 분야의 의학 수준에 감명을 받았고, 2012년 미국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UCSD)로 해외 연수를 떠났다. 연수 기간 염증성 장질환의 세계적인 권위자인 윌리엄 샌본(William Sandborn) 교수의 지도하에 많은 환자에 대해 경험을 쌓고 다양한 실험 및 연구를 진행했으며, 귀국 후 자연스럽게 염증성장질환 클리닉을 개소하게 됐다.

지속적 관리가 중요한 염증성 장질환, 의사-환자 소통 중요
이상권 교수

염증성 장질환은 현재까지 완치가 불가능한 만성 질환으로 지속적인 질병의 관리가 중요하다. 주로 대장에 염증이 발생하는 궤양성 대장염과 소장, 대장을 비롯한 위장관 전체에 염증이 생기는 크론병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질환은 소화기관에 염증이 생기고 제대로 된 활동을 하지 못해 체중이 줄고, 혈변이나 복통, 설사를 유발한다. 염증으로 장이 헐거나 심하면 구멍(천공)이 생기며, 대장암이나 장협착 등 무서운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이다. 문제는 염증성 장질환의 발병 원인이 명확치 않아 완치가 어렵다는 것이다. 치료를 위해서는 증상이 매우 다양한 환자의 상태에 맞춰 다양한 약제들을 선택해야 한다. 용량 조절이 매우 중요한 약제도 있고 때로는 질병이 약으로 조절되지 않아 수술을 시행해야만 되는 경우도 있다. 모든 질병에서 그렇지만 특히 염증성 장질환은 평생 지속적인 투약 및 정기적 검사를 통한 경과 관찰이 필수이며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므로 이런 이유로 환자, 보호자와 담당의사와의 소통이 매우 중요하다.

의사와 환자의 관계는 일방적이어서는 안 됩니다. 환자, 보호자가 본인과 가족의 병을 받아들이고 병의 관리를 위해 손잡고 같이 마주보며 나아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온라인은 환자들과 소통을 위한 공간이에요. 해외에서도 환자들의 질문에 답할 수 있고, 외래 진료가 없는 주말같은 경우에도 연락할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이죠. 현실적인 제약 때문에 매일 크론병 관련 글을 올리지는 못하지만 중요한 것은 환자와의 소통이고, 시간이 날 때마다 환자들이 묻는 질문에 최대한 대답해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소화기내과, 위장관·간·췌·담도분과로 세분화 및 전문화돼
이상권 교수

환자들과 소통하고 본인의 관심분야에 집중하고 싶어도 환경이 받쳐주지 않으면 힘들다. 강 교수는 소화기내과의 진료 시스템을 바꾸며 염증성 장질환 클리닉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개척했다. 소화기내과 각 교수의 관심 분야에 따른 철저한 세분화 및 전문화 시스템을 마련한 것이다.

소화기내과는 사실 뱃속에 있는 장기를 보는 분야이지만 세분화해서 보면 식도, 위, 소장, 대장을 보는 위장관분과와 간분과 및 담도, 췌장을 보는 췌담관분과로 나뉜다. 이전에는 과를 세분화하지 않고 진료가 이뤄졌지만, 강 교수가 해외연수 복귀 후 소화기내과 과장을 맡으면서 소화기내과를 세 파트로 나누어 각 파트 담당 교수들이 재량을 가지고 세분화해 진료를 시행하고 있다. 교수진 또한 여러 학회를 주도적으로 참여하며 다양한 연구활동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본인이 생각한 것을 현실화시키기 위해 차근차근 걸어나가고 있는 그에게 다음 목표는 무엇일까.
앞으로도 학회 활동을 열심히 하면서 염증성 장질환을 대상으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염증성 장질환 환자들을 위한 인프라를 확충해 염증성 장질환 클리닉에서 염증성 장질환 센터로 업그레이드하고 싶어요. 이를 위해서는 염증성 장질환에 연관된 외과, 영상의학과, 안과, 피부과, 병리과 교수님들의 도움뿐만 아니라 교육받은 염증성 장질환 전문간호사, 환자들을 위한 영양팀의 협조가 필요합니다. 또 소화기내과 과장으로서 저희 소화기내과의 발전을 위해서도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각 소화기 질환에 따른 소화기병 센터를 만들어 갈 생각입니다.
환자들과 관계가 오랫동안 지속되다 보니 그들의 성장 과정도 함께 하게 돼 환자가 좋아지면 기분이 좋고 환자가 점점 나빠지면 속상하다고 말하는 강 교수. 그래서 스스로 단순한 사람이라고 칭하는 그가 목표를 이뤄가며 언제까지라도 환자들과 함께 울고 웃길 기대해본다.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로고

요청하신 내용을 처리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