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CHINESE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통합검색 전체메뉴보기

  1. 진료예약/안내
  2. 진료과/교수진
  3. 클리닉소개
  4. 클리닉상세소개
클리닉상세소개 전체클리닉 보기

고도비만수술

비만은 단순한 체중 증가가 아니라 질병입니다. 비만으로 인해 삶의 질이 저하될 뿐 아니라 각종 성인병이 조기에 나타나게 됩니다.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외과에서는 식이요법, 약물치료, 운동요법 등 각종 비수술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체중 감량에 실패하거나 빈번한 '요요' 현상으로 비만이 재발되는 경우 고도비만수술을 시행합니다. 고도비만수술은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체중 감량을 비롯 비만의 다양한 합병증도 동시에 개선, 치료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고도비만수술은 의학적으로 장기적 체중감량을 이룰 수 있는 공인된 치료 방법입니다. 서구에서는 1950년대부터 수술이 시행됐으며 수술 건수는 지속적으로 증가, 오늘날 세계적으로 연간 460,000건 이상 시행되고 있습니다. 고도비만수술은 음식의 섭취 또는 흡수를 제한하거나 다양한 호르몬 변화를 유발해 지속적이며 장기적인 체중감량 효과를 나타내고 비만으로 인한 합병증을 개선시킵니다.

비만은 단순한 체중 증가뿐만 아니라 당뇨병, 대사증후군, 고혈압, 위식도 역류 질환, 지방간 및 간경화, 고지혈증, 관상동맥질환, 뇌졸중, 호흡저하증후군, 수면무호흡증, 무월경증 및 불임, 담석증, 관절염, 요통, 심부정맥혈전증/폐색전증, 요실금, 하지정맥류, 우울증 등 수많은 비만 관련 합병증을 초래하고 난소암, 자궁내막암, 유방암, 대장암, 전립선암, 담낭암, 췌장암, 식도암 등의 발생률을 증가시킵니다. 또한 정상 체중인과 비교할 때 비만인은 심혈관 계통 또는 다른 합병증으로 사망할 수 있는 확률이 50~100% 높으며, 수명도 약 10년 단축됩니다. 이처럼 고도비만수술은 단순히 비만을 해결하는 것에서 나아가 건강을 되찾고 새로운 삶을 누리는 등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특징

  • 10년 이상 고도비만수술 경험의 외과전문의가 수술을 집도합니다.
  •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수술을 선택해 복강경으로 수술을 진행하므로 상처가 작고 통증이 적으며 회복이 빠릅니다.
  • 수술 전 각 전문 분야의 다학제적 협진으로 안전하게 개별적 치료를 실시합니다.
  • 수술 후 식사·운동·행동 요법에 대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관리를 합니다.

의료진 소개

이상권
의료진 자세히 보기
의료진명
이상권 교수
진료과목
외과
직급/직위
외과장, 교수
전문분야
담석증, 간 · 담 · 췌장 질환, 고도비만(당뇨)수술, 부신, 비장, 단일공 복강경 수술

한국인 비만기준 (비만치료 지침 2012, 대한비만학회)

분류 체질량지수(kg/m2) 허리둘레에 따른 동반질환의 위험도
< 90cm (남자), < 85cm (여자) ≥ 90cm (남자), ≥ 85cm (여자)
저체중 <18.5 낮다 보통
정상 18.5~22.9 보통 증가
위험체중 23~24.9 증가 중등도
1단계비만 25~29.9 중등도 고도
2단계비만 ≥30 고도 매우 고도

수술 대상

국내 기준으로 체질량지수 25kg/m2 이상이면 비만으로 정의합니다.

국내 수술 적응증은 2011년에 발표된 아시아-태평양지역 국제비만수술연맹(IFSO-APC) 합의에 따릅니다. 이에 의하면 동양인에서의 비만수술의 적응증은 체질량지수 35kg/m2 이상이거나, 체질량지수 30kg/m2 이상이면서 약물 치료로 잘 조절되지 않는 제2형 당뇨병 또는 대사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경우입니다.

다만 비만을 초래하는 내분비질환(쿠싱증후군, 갑상선기능저하증, 고인슐린혈증)이나 프라더-윌리증후군이 있는 환자는 수술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고도비만수술의 필요성

비만수술은 고도비만 환자의 장기적 체중조절 방법 중 유일하게 증명된 치료법입니다. 비수술적 치료방법(식사요법, 운동요법, 행동요법, 약물치료)으로는 단기적 효과는 볼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대부분 성공하지 못할 확률이 높고 체중감량 효과가 미미하며 비만의 재발이 매우 흔히 일어납니다. 또한 장기적 약물치료는 부작용을 동반할 수 있어 지속적인 약물 복용이 어렵습니다. 고도비만수술을 받는 경우 비수술군과 비교할 때 조기 사망률이 30~40% 감소하며 기대여명은 89% 증가합니다. 따라서 수많은 동반질환을 유발하고 사망률을 높이는 만성 질환인 고도비만을 성공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고도비만수술입니다.

고도비만수술의 종류

조절형 위밴드술
[조절형 위밴드술]
위소매절제술
[위소매절제술]
루와이 위우회술
[루와이 위우회술]
조절형 위밴드술 (adjustable gastric banding)

조절형 위밴드술은 실리콘으로 만들어진 고리 모양의 인공삽입물을 위 상부에 설치해 음식 섭취를 제한하는 수술입니다. 위밴드에는 관을 통해 포트가 연결돼 있는데 포트에 생리식염수를 주입하면 위밴드 내부에 있는 풍선이 부풀며 내경이 줄어듦으로 음식 섭취가 제한됩니다. 이 수술의 특징은 위를 절단하거나 장 연결이 필요 없어서 고도비만수술 중 상대적으로 안전한 수술로 알려져 있고 원상 복귀가 가능하기 때문에 가역성이라는 이점도 있습니다. 그러나 밴드로 인한 여러 합병증이 나타나면서 이 수술 빈도가 현저히 감소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위소매절제술 (sleeve gastrectomy)

위소매절제술은 위장 대만 부위를 대부분 절제해 위의 용적을 15% 정도만 남깁니다. 장 우회가 없고 술식이 비교적 단순해 세계적으로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위소매절제술은 식욕촉진 호르몬인 그렐린을 분비하는 위저 대부분이 제거되므로 호르몬 수치가 낮아져서 식욕감퇴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체중감소 효과가 빠르고 비만관련 합병증 개선율도 상당히 높습니다. 하지만 역류가 일어나는 경우가 있고 향후 잔여 위장의 확장으로 인해 체중감소에 실패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시행되는 비만수술의 약 37%를 차지하고 있고 미국에서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는 고도비만수술입니다.

루와이 위우회술(Roux-en-Y gastric bypass)

고도비만수술의 표준으로 인정받고 있는 수술이며 세계에서 가장 많이 시행되는 고도비만수술로서 섭취 제한 및 흡수 제한이 동시에 이뤄집니다. 위식도 접합부 하방의 위를 약 달걀 크기 정도만 남기고 나머지 위와 분리한 후 100~150cm 정도의 소장을 위 주머니와 연결해 음식의 대부분이 위와 십이지장, 공장 일부를 우회하도록 하는 수술입니다.

복강경 수술

앞서 언급한 모든 고도비만수술은 복강경으로 시행됩니다. 복강경 수술이란 복부를 많이 절개하지 않고 복부 몇 군데에 구멍을 내어 수술용 카메라를 보면서 연필 정도 지름의 복강경 기구로 수술을 진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복강경 수술은 미용적으로 우수하고 큰 절개로 인한 상처 감염이 적으며, 수술 후 통증도 적어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술 후 10 가지 원칙

  1. 하루에 소량(1/2컵)의 3끼 식사만 합니다.
  2. 고형음식, 양질의 음식(고단백질, 복합탄수화물 등)만 섭취합니다.
  3. 하루 섭취 열량을 1000 kcal 정도로 제한합니다.
  4. 천천히 식사하고 복부팽만감이 오면 바로 수저를 놓습니다.
  5. 식사할 때는 물이나 국을 마시지 않습니다.
  6. 식사와 식사 사이에는 가급적이면 간식을 먹지 않습니다.
  7. 하루 최소 1.5리터의 물을 섭취하되 식사시간 30분 전후는 피합니다.
  8. 모든 음료는 가능한 제로 칼로리이어야 합니다.
  9. 최소 주 5회, 하루 30분간 운동합니다.
  10. 조금씩, 천천히, 꼭꼭 씹으며 20-30분간 느긋한 마음으로 식사를 합니다.

수술 합병증

비만수술의 전체 합병증 발생률은 약 4.3%이며 수술 사망률은 약 0.3%입니다. 췌장암수술 후 사망률이 약 5%, 담낭절제술 후 사망률이 약 0.5%인 사실을 감안하면 상대적으로 안전한 수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은 수술별로 상이하지만 위밴드 이탈, 위 미란, 위공장 문합부 누출, 협착, 출혈, 내부탈장, 역류성 식도염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흡수를 저해하는 술식에서는 영양학적 결핍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결핍 예방을 위해 단백질 섭취와 종합비타민, 칼슘, 철분의 보충이 필요합니다.

당뇨병 개선 효과

고도비만수술 후 대부분의 동반질환이 개선 또는 치료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는데 특히 제2형 당뇨병의 경우 수술 후 치료율은 평균 78%로 알려져 있습니다(Buchwald 등). 고도비만수술이 대사수술 또는 당뇨수술이라고도 알려져 있는 것도 그 이유 때문입니다. 위우회술의 경우 당뇨병 치료율이 80% 정도 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고 당뇨병 개선/치료에 있어서는 위우회술이 위소매절제술보다 위소매절제술이 위밴드술보다 더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도비만수술의 혈당 개선 기전에 대해서는 아직 확실히 알려진 것은 없지만 루와이 위우회술 후 인크레틴 중 하나인 GLP-1의 상승이 일어나면서 췌장 베타세포의 증식이 일어나고 인슐린 분비가 증가해 항당뇨병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신경호르몬축의 작용, 담즙산 농도 변화, 장내세균 효과 등 다양한 기전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혈당 개선 효과는 한 가지 기전에 의한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해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연구가 진행되면 고도비만수술 후 당뇨병이 개선/치료되는 기전에 대해 더 많은 사실이 알려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글: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외과 교수 이상권


대전성모병원 외과
문의하시면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Tel. 042) 220-9520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로고

요청하신 내용을 처리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