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CHINESE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통합검색 전체메뉴보기

  1. 진료예약/안내
  2. 진료과/교수진
  3. 클리닉소개
  4. 클리닉상세소개
클리닉상세소개 전체클리닉 보기

임플란트 클리닉


대전성모병원 치과는 세분화된 분야별로 전문과목 치과 교수님들이 종합적인 치과진료 체제를 갖추고 진료에 임하고 있습니다.

임플란트가 우리나라에 들어온지 20여년이 지난 지금, 대부분의 치과에서 임플란트 치료를 할 정도로 대중에게 낯익은 단어가 되었습니다.

본원의 치과 교수진은 수많은 임상경험과 이론지식을 바탕으로 좀 더 안전하고 섬세한 고급 임플란트 치료를 받고자 하시는 분들께 최상의 진료를 드리기 위해 임플란트 클리닉을 개설하였습니다.

모든 환자가 내 가족이라 생각하며 항상 한결같은 마음으로 여러분을 모시겠습니다.

진료안내

  • 평일: 오전 8시 30분 ~ 오후 5시 30분
  • 토요일: 오전 8시 30분 ~ 오후 12시 30분
  • 공휴일 및 일요일: 휴진

잦은 질문과 답변

구강내 자연치아가 상실된 경우에 치아의 뿌리부분을 대신할 수 있는 인공물체를 구강내 잇몸과 뼈 속에 삽입합니다. 주로 우리 인체의 뼈와 가장 잘 붙을 수 있는 타이타늄이란 금속을 사용합니다. 그 후 이렇게 해서 생긴 새로운 치아뿌리에 인공치아를 고정시킨 것을 말합니다.

임플란트를 깨끗이 관리하고 정기적으로 치과의사에게 검진을 받는다면 거의 영구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치과 보철물과 같이 치아가 닳거나 파절되어 수복하거나 교체할 필요가 있을 수 있습니다.

건강하고 질병이 없는 잇몸 역시 중요한 부분입니다. 만약 많은 양의 뼈가 소실되었다면 뼈이식을 하거나 뼈를 형성하는 특별한 방법을 통해 임플란트를 심을 수 있습니다. 치과 임플란트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임플란트 주위의 뼈와 잇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로 윗턱 어금니 부위에 뼈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 이때 상악동 거상술을 사용합니다.

상악동이란?
코와 연결되어 광대뼈 부위에 위치한 공기주머니로 이 부위에 염증이 생기면 축농증이 됩니다. 상악동의 아랫부분 점막을 살짝 들어올려서 뼈를 채워 넣고 임플란트를 식립합니다.
  • 쉽게 치유되지 않는 병을 가진 경우
    우리 몸의 자체적인 치유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상태는 임플란트의 치료와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잘 치유되지 않는 질병(당뇨병 같은)이 있는 경우에는 이러한 질환들은 우리 몸이 정상적으로 치유되는 것을 방해하므로 치과 임플란트를 사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의사의 적절한 치료를 받고 있는 당뇨병 환자는 성공적으로 임플란트를 시술 받을 수도 있습니다.
  • 임신
    임신한 여성의 경우에는 임신 3개월이 될 때까지는 임플랜트와 같은 치료는 받지 않도록 합니다. 출산한 후에 치과 임플란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윗턱과 아랫턱 사이에 임플란트가 들어갈 만한 충분한 공간이 없을 경우
  • 구강청결유지에 필요한 신체 능력이 결여된 경우
    치과 임플랜트 주위의 뼈와 잇몸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반드시 임플란트를 잘 닦아 주어야 합니다. 즉 칫솔과 치실, 음식찌꺼기와 치태를 제거하는 다른 기구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관절염이 심하거나 손과 팔 운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람들은 임플란트 치료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당신의 건강상태가 구강내 치과 임플란트를 심었을 경우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인가에 대한 의문사항은 당신과 치과의사가 함께 의논하도록 합니다.

노인들의 연령제한에 있어서 중요한 원칙은 환자가 임플란트를 심은 후 적어도 5년의 생활 가능성이 있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어린 나이의 환자에 있어서는 턱뼈의 성장이 끝나는 시점까지 임플랜트를 심어서는 안됩니다. 그 시기는 사람마다 다르고 나이와 상관이 없기 때문에 보통 손가락 뼈의 X-ray 사진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보통 여자는 10대 후반, 남자는 20대 초반까지 턱뼈의 성장이 지속된다고 합니다.
만약 15~16세의 젊은 환자 분이 윗턱의 앞니에 임플란트를 심으려 한다면 성장이 완료될 때까지 인접한 치아의 뒷면만을 1mm정도 두께로 삭제하여 연결하는 메릴랜드 브리지를 사용한 후에 성장이 완료되면 임플란트를 심도록 권유합니다.

임플란트의 식립은 사랑니 발치보다 덜 손상적입니다.
국소 또는 전신마취와 관련된 통상적인 주의를 고려해야 합니다.
임플랜트 처치로 인해 다음과 같은 약간의 일시적인 증상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잇몸, 입술 또는 혀가 붓고 통증이 있거나
  • 잇몸에 염증이 생기는 것(열, 붉어짐, 부기와 통증).동통 완화 투약은 일반적으로 사흘 정도 합니다.

 

한쪽 혹은 위아래 턱뼈의 자연치아를 전부 상실하였습니까?
임플란트에 의한 의치는 기존의 것에 비해 잇몸에 더 단단히 붙어 있습니다.

턱에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치아를 상실하였습니까? 
기존의 브릿지 수복방법에 비해 인접한 건전치아를 삭제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역질이 나거나, 의치가 너무 크게 느껴지거나, 통증을 느끼거나 혹은 뭔가 입안에서 움직이는 것이 싫어서 가철성 의치를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는가?
의치가 차지하는 면적이 줄어들기 때문에 한결 입안 느낌이 좋습니다.

사고, 질병 치료를 위한 수술 또는 선천적인 결함으로 인해 구강결함이나 입에 결손된 부위가 있습니까?
 임플란트를 심은 후 결손부위를 보충한다면 더 단단히 붙고 오래 유지될 수 있습니다.

만약 위의 경우에 해당되거나 그렇게 될 가능성이 있다면 일단 치과 임플란트 치료의 대상자가 될 수 있습니다.

식립할 임플란트의 갯수
이상적으로는 치근(치아 뿌리)의 개수와 동일한 수의 임플란트를 심어야 하나, 보철 방법과 임플란트를 식립할 공간의 상태 등에 따라 개수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치아가 하나도 없는 환자의 보철치료
    골부착성 고정성 의치 (Edentulous bone anchored fixed bridge)
    각각의 턱뼈에 4-6개의 임플란트를 심고 이 위에 의치를 고정시키는 것입니다.고정되어 있다는 장점을 가지지만 보기에 별로 좋지 않습니다.
    피개의치 (Overdenture)
    2개 혹은 4개의 임플란트를 심은 후에 바, 클립 같은 기계적 부착장치를 이용하여 유지시키는 의치로 겉으로 보기에는 통상의 총의치와 똑같습니다. 구강위생을 유지하기에 좋고 심미적으로 좋은 결과를 보이며 위의 방법보다 더 저렴합니다.
    바(Bar)형 피개의치
    특수장치(어태치먼트)형 피개의치
  • 치아가 부분적으로 없는 환자의 보철치료
    임플란트 지지 고정성 부분의치 (Implanted-supported fixed partial denture)
    치아을 삭제해서 씌우는 기본의 치료방법이 힘든 경우 보편적으로 이용합니다. 임플란트로 치료할 경우 치아우식, 신경손상, 치은조직에 대한 자극의 위험이 많이 줄어듭니다. 또한 임플란트 주위의 골이 보존되거나 안정화됩니다.
보통 이러한 경우 기존의 방법을 이용하면 더 이상 뒤에 연결할 치아가 없으므로 인공치아를 앞 치아에 매달은 불리한 형태의 보철물을 하거나 부분의치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임플란트로 치료할 경우 이러한 불리한 형태의 보철물과 불편한 틀니의 사용을 피할 수 있습니다.
  • 검사와 진단
    치과의사와 임플란트 치료의 가능성에 대하여 처음 상담할 때, 환자분의 구강은 철저히 검사되어야 합니다. 치과의사가 머리와 턱, 치아에 대한 X-ray를 촬영하여 이용할 뼈의 분류, 양과 위치를 결정합니다. 혈액특성이나 심장기능, 폐의 상태와 일반적인 건강상태를 측정하기 위한 다른 검사들을 더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 인상채득(본뜨기)
    치아와 잇몸에 대한 본을 떠야 합니다. 이렇게 채득한 인상(본)을 가지고 치과의사가 석고 모형을 만들어서 치료계획을 세우고 수술가이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술유도 장치(수술가이드)는 수술하는 의사가 임플란트를 제자리에 시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방사선 촬영
    작은 금속구슬이 부착된 구강내 장치를 낀 채 일반적으로 파노라마 필름 촬영을 합니다. 또한 치아를 다수 상실하여 여러개의 임플란트를 심어야 할 경우, 진단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컴퓨터 단층촬영(CT) 촬영을 하기도 합니다.
  • 수술
    일단 치과의사가 임플란트 치료가 환자분에게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검사를 마친 후, 적합한 지름과 길이의 임플란트를 결정하였다면 수술 스케줄을 정하게 됩니다. 수술은 일반적으로 치과의사의 판단에 따라 한 번 또는 두 번에 걸쳐 이루어집니다. 수술은 국소마취와 때때로 약한 진정제를 이용하여 진료실에서 행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1~2일 동안 병원에 입원하면서 전신마취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1. 1차 수술
      1차 수술에는 잇몸조직 밑에 있는 턱뼈 속에 임플란트를 삽입합니다. 3개월에서 6개월에 이르는 치유기간동안 임플란트는 잇몸아래 파묻히게 됩니다. 치유기간동안 파묻지 않고 노출시켜 두는 임플란트 종류도 있는데, 이런 임플란트는 2차 수술이 필요 없지만 3-4개월의 치유기간은 역시 필수적입니다. 수술한 다음날 임플란트를 삽입한 주위에 부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절개한 부위를 봉합하기 위해 쓰여진 봉합사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치유가 시작되면서 잇몸색깔이 변할 수도 있습니다. 아마도 전에 치아를 방치했을 그 때와 비슷하거나 그보다 덜할 것입니다. 약물을 이용하여 통증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4-5일 내로 처음 생긴 부기가 사라지고 수술 부위의 통증도 줄어들 것입니다. 부드러운 물질로 예전에 사용하던 의치의 잇몸과 닿는 부분을 다시 깔아서 사용함으로써 외모와 발음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 시기면 당신은 직장과 일상생활로 다시 돌아갈 수 있습니다. 10-14일이 지난 후 만약 상처를 꿰맨 봉합사가 저절로 제거되지 않았으면 담당 치과의사나 수술의가 봉합사를 제거합니다. 담당치과의사가 허락할 때까지는 의치로 딱딱한 음식물을 씹어 먹어서는 안됩니다. 임플란트가 성공적으로 구강내에 받아들여 지려면 수술 후 처음 4-6주 동안 임플란트를 자극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 기간 동안은 계속 연한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2. 2차 수술
      보통 2차 수술은 처음 임플란트를 심고 3-6개월이 지난 후 일반 치과 진료실에서 입원하지 않고 받습니다. 환자가 좀더 편안하도록 수술의가 국소마취제를 사용하여 이전 수술부위를 마취하고 임플란트를 노출시킵니다.
  • 보철치료
    턱뼈에 묻은 임플란트에 지대주를 부착시키고 난 뒤 몇 일이 지난 다음 다시 입안의 인상을 채득합니다. 이 인상으로 잇몸과 입안에 남아있는 잔존치아의 모형을 석고로 만듭니다. 새로 대체하는 보철물은 결국 이러한 모형에서 만들어집니다.
  • 후처치
    임플란트 위에 새로운 보철물을 장착하고 1년 동안은 치과의사에게 보철물이 잘 맞고 제 기능을 하는 지를 반드시 확인 받아야 합니다. 첫 해는 1, 3, 6개월 간격으로 정기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검진을 받을 때는 임플란트와 뼈 사이의 관계를 X-ray로 확인하여 잘못될 가능성을 사전에 배제해야 합니다. 첫해가 지난 후에는 보통 일년에 한 번씩 정기 검진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임플란트 클리닉
상담 및 문의

임플란트 클리닉 상담: (042)220-9030, 9031
임플란트 외과: (042)220-9036
임플란트 보철과: (042)220-9037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로고

요청하신 내용을 처리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