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CHINESE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통합검색 전체메뉴보기

  1. 진료예약/안내
  2. 진료과/교수진
  3. 클리닉소개
  4. 클리닉상세소개
클리닉상세소개 전체클리닉 보기

임상심리검사란?

임상심리검사(CLINICAL PSYCHOLOGICAL ASSESSMENT)는 표준화되고, 구조화된 면담 도구를 이용하여 임상심리학자(CLINICAL PSYCHOLOGIST) 또는 정신과 전문의와 일대일 면담을 통해 환자분의 현재 심리상태와 성격, 일상새활의 기능 등 행동과 정신의 다양한 측면을 측정하여 종합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구체적으로, 지능과 기억력, 주의력 및 집행기능, 판단력 등 인지적인 기능에 대한 정량화된 검사와 더불어 우울감, 불안감 등에 대한 정서적인 불편감에 대한 자기보고식 검사 및 투사적 검사등 다양한 도구를 통해 환자분의 심리적인 상태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됩니다. 평가 후에는 연구 결과를 토대로, 과학적이고 임상적인 분석을 통해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심층적인 부분의 문제까지 발견하며, 검사를 통해 얻은 정보를 가지고 치료 목표를 세운 회복과 성장을 돕는 데 활용합니다.

임상심리검사는 왜 하나요?

짧은 시간의 면담과 행동 관찰만으로는 애매하고, 난해한 문제를 가진 환자 개인의 특성이나 문제의 심각성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울 때가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심리학적 평가 분야에서 오랫동안 임상경험을 쌓은 심리학자 등 전문가가 환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들의 심각성을 좀 더 정확하게 평가하여, 결과의 신뢰도를 높여 결과적으로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 실시하게 됩니다. 또한 각종 장애진단을 위해서는 정량화되고 객관적인 근거 자료를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심리검사가 실시되고 있습니다. 현재, 심리검사는 거의 모든 대학병원과 상담센터 등에서 실시되고 있습니다. 심리학자와 환자가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마음과 능력을 탐색하는 안전하고 과학적인 방법으로써 MRI나 EEG, X-RAY 검사처럼, 치료를 위한 꼭 필요하고 자연스런 절차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검사대상

어린이 사진
  • 소아, 청소년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부산하고 산만하여 집중하지 못하는 아이
    2. 발달장애: 자폐증, 정신지체, 언어장애, 운동발달장애 등
    3. 아동기 정서장애: 도둑질, 거짓말, 반항 행동 등을 보이는 품행장애, 학교 거부증, 눈 깜박임과 몸을 움직이는 틱장애, 야뇨증, 머리뽑기, 자해행동, 심한 자위행위 등
    4. 학습장애: 학습부진, 특정 과목에서의 학습부진, 운동, 쓰기, 그리기 등 비언어적 영역의 학습부진
    5. 성인과 유사한 정서장애: 우울증, 조울증, 불안장애, 정신분열병 등
    6. 게임-인터넷 중독: 컴퓨터 게임과 인터넷에만 몰두하고, 짜증을 잘 내며, 아무것도 하지 않으려는 아이 등
노인 사진
  • 성인, 노인
    1. 정서장애: 우울증, 조울증, 불안, 심리적 충격 후유증 등
    2. 정신분열병: 환청, 환시 등 환각과 망상 등 사고 문제, 고립
    3. 성격장애
    4. 치매와 기억력 장애
    5. 뇌손상 등 교통사고나 직업재해, 질병으로 인한 후유장애
    6. 중독문제: 알코올 문제와 카드, 경마 등 도박, 인터넷, 컴퓨터 게임 등

아동 및 청소년 임상심리검사

발달 및 자폐증 평가
자폐증을 비롯한 발달장애, 정신지체 여부를 판별하고 발달 영역별로 아동의 현재 성취 수준을 평가합니다. 이를 통해 적절한 치료 및 교육을 위한 계획을 수립합니다. 자폐증의 경우 증상의 여부와 그 정도를 평가합니다. 구체적으로 사람과의 관계, 의사소통 능력, 신체 사용의 특이성, 정서 반응 등에서 나타나는 문제의 정도를 측정합니다.(실시검사: 지능검사/K-WISC, K-WWPSI, 시지각발달검사/VMI, DTVP, 사회성숙도검사/SMS, 자폐증 척도/CARS 등).
아동-청소년 지능평가
우리 아이의 지능지수(IQ)가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어떤 부분의 능력이 뛰어나고 부족한지를 평가합니다. 이러한 지적인 능력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한다면 그에 맞추어 적절한 치료나 학습 방법을 택하고 나아가 진로 결정에 참고할 수 있습니다.(실시검사: 지능검사/K-WISC, K-WWPSI, K-ABC, BAYLEY, 사회성숙도검사(SMS), VMI 등).
집중력 평가
우리 아이의 주의력, 충동성, 과잉행동 등 소위 ADHD 관련 증상이 다른 아동들과 비교하여 정상인지 혹은 어느 정도로 심한지를 평가합니다.(실시검사: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검사, 주의력평가 시스템/ADS, CAT, 행동관찰 및 구조화된 면담검사 등)
학습능력 평가
읽기, 쓰기, 산술(계산 및 추리 능력)과 관련한 학습장애를 판별합니다. 정상적인 지적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학업이 부진한 경우,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실시검사: 기초학습기능검사, 학습준비도검사, 적성검사, 진단적면담검사, 지능검사 등)
아동-청소년 정서 및 성격평가
읽기, 쓰기, 산술(계산 및 추리 능력)과 관련한 학습장애를 판별합니다. 정상적인 지적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학업이 부진한 경우,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실시검사: 기초학습기능검사, 학습준비도검사, 적성검사, 진단적면담검사, 지능검사 등)

성인 및 노인 임상심리검사

성인 지능평가
지능(IQ)과 관련한 개인의 성격 특성과 함께 지적 능력이 어느정도인지, 인지적 기능 가운데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이것이 일상생활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드러나지 않은 지적 잠재력과 적응력 정도를 평가합니다. (실시 검사: 성인지능검사/K-WAIS, 사회성숙도/SMS, 일상생활의 기능 면담 등)
치매 평가
부모님이나 배우자가 치매인지 아닌지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현재 어느 정도 진행되고 있는지 등 심각도를 평가합니다.(실시검사: REY-KIM기억검사, 전두엽-관리기능검사, 치매진단평가/SNSB, CERAD-K, 치매진단평가면담, 치매평가척도/K-DRS 등)
성인 정서 및 성격평가
개인의 정서, 성격, 행동문제와 적응문제들을 찾고 다양한 문제들 중 빠른 해결이 필요한 핵심문제를 감별해 내기 위한 평가입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어떤 특성 때문에 일상생활에 적응하기가 힘든지를 파악하고, 혹시 드러나지 않지만 내재해 있을지 모르는 정신적인 문제도 미리 발견하여 예방할 수 있습니다.(실시검사: 다면적 인성검사/MMPI, 간이 정신진단 검사/SCL-90-R, 우울증 검사/K-BDI, 불안 검사/STAY-KYZ, 로샤검사/RORSCHACH, 주제통각검사/TAT, 성인 문장완성검사/SCT 등)

신경심리검사(NEURO -PSYCHOLOGICAL ASSESSMENT)

전 연령대. 두뇌(BRAIN) 손상 여부나 손상이 개인의 행동이나 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합니다. 검사를 통해 치매, 교통사고 등 각종 사고로 인한 뇌손상에 따른 여러 차원의 인지기능 저하 및 손상의 정도를 알아봅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신체정신감정 및 신경학적인 치료로 결과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기억력 평가
현재 기억력이 어느 정도이며, 기억력 감소 수준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인지 아니면 사고나 병에 의한 것인지를 평가합니다. 일정한 시간이 지난 후에 기억이 얼마나 잘 유지되는지, 이전에 기억했던 것을 잘 생각해낼 수 있는지 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실시검사: REY-KIM 기억검사, 기억력평가면담 등)
전두엽 기능 평가
성격 구조, 가치관, 판단력 등 일상적 적응 행동에 광범위하고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대뇌전두엽(FRONTAL LOBE) 기능에 손상이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충동억제, 계획력, 창의성, 통찰력, 자발성 등 고차원적 인지 기능과 정서 및 사회적 행동의 적절성 여부를 알아보며 치료에 활용됩니다.(실시검사: 전두엽-관리기능검사, 지능검사 등)
지능평가 및 성격변화 평가
사고 혹은 자발적 뇌손상 이후 변화된 인지능력(IQ)과 성격을 측정하며 손상 정도의 판단과 치료에 활용됩니다.(실시검사: 지능검사, 사회성숙도검사, 일상생활의 기능면담, 다면적 인성검사, 행동변화척도/EXCUTIVE BEHAVIOR SCALE 등)

임상심리검사 클리닉
상담 및 문의

정신건강의학과 외래: Tel. (042)220-2020
임상심리실: Tel. (042)220-9024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로고

요청하신 내용을 처리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