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CHINESE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통합검색 전체메뉴보기

  1. 진료예약/안내
  2. 진료과/교수진
  3. 클리닉소개
  4. 클리닉상세소개
클리닉상세소개 전체클리닉 보기

노인성치매란 무엇인가?

치매는 그 자체로서 질병은 아니고 여러 가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일어나는 일련의 증상과 증후를 말하고 있습니다. 미국 정신건강의학과 학회에서 정신건강의학과 환자의 진단을 위해 만든 진단체계(DSM)에 따르면 치매는 기억력, 언어능력, 추상적 사고능력, 판단력, 지남력(시간적, 공간적 파악으로 대상을 올바르게 인지하는 능력) 등 지적능력 전반에 걸친 광범위한 장애를 보이는 경우를 말합니다.

임상적으로 치매는 지적능력의 전반적인 장애라는 점에서 정신박약 상태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신박약은 임신중이나 출산때의 문제 즉, 선천적인 원인에 의해 장애가 일어난다는 점에서 뇌부위에 대한 감염, 외상, 종양, 대사성 질환 등에 의해 2차적으로 일어나거나 노화와 관련되어 나타나는 치매와는 다릅니다. 노인성 치매는 전 세계적으로 비슷한 정도의 유병률(지역 인구수에 대하여 나타나는 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지역사회에 대한 조사연구를 보면, 65세 이상의 노인 약 10명 중 1명에서 치매가 발견되며 나이가 많아질수록 점점 더 많은 환자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85세 이상 노인에서는 약 반수에서 치매가 있습니다. 다음은 본인이나 가족 중에 해당되는 증상이 있을 때 노인성 치매의 가능성이 있으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필요로 하는 10가지 증상입니다.

  •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기억력 장애
    누구나 때로 주위사람의 이름이나 잘 알고 있던 전화번호를 잊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나중에 생각나기 마련이며 이는 정상적인 것입니다. 치매환자에서는 좀 더 자주 기억력 장애가 나타나며 나중에도 생각이 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같은 질문을 반복해서 하거나 이미 대답한 내용을 잊어버리는 경우 치매를 의심해야 합니다.
  •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기억력 장애
    누구나 때로 주위사람의 이름이나 잘 알고 있던 전화번호를 잊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나중에 생각나기 마련이며 이는 정상적인 것입니다. 치매환자에서는 좀 더 자주 기억력 장애가 나타나며 나중에도 생각이 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같은 질문을 반복해서 하거나 이미 대답한 내용을 잊어버리는 경우 치매를 의심해야 합니다.
  • 평소 잘하던 익숙한 일을 잘못함
    평소 잘하던 간단한 집안 일이나 자신의 업무를 잘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즉, 익숙하게 해오던 요리방법을 잘 몰라서 곤란해 하는 경우, 노인성 치매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 언어사용의 장애
    건강한 사람들에서도 대화중에 적절한 단어를 찾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며 때로 다른 적당한 단어를 사용하여 말을 마치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러나 치매노인들은 간단히 단어를 잊어버리고 부적절한 단어를 사용하여 무슨 말을 하려고 하는지 이해할 수 없게 합니다.
  • 시간과 공간에 대한 지남력 장애
    간혹 오늘이 무슨 요일인지 잊어버리거나 행선지를 깜빡하는 경우는 정상적입니다. 치매환자는 익숙하게 다니던 길을 잘 모르게 되고, 자신이 어디에 있는지 혹은 어디로 가야하는지를 모르게 됩니다.
  • 판단력 장애
    일반적인 경우 너무 바쁘게 일을 하거나 전화를 받는 중에 자신이 아이를 돌보고 있다는 사실을 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가 있다는 사실 자체를 잊어버린채 이웃집을 방문한다면 이는 분명히 판단력에 문제가 있음을 암시합니다.
  • 추상적 사고능력의 장애
    간혹 은행통장에 잔액이 얼마 남았는지, 어떻게 정리해야 하는지 혼란스러울 때가 있지만 치매환자는 숫자 그 자체가 어떤 의미가 있는지 이해하지 못하고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 전혀 모르게 됩니다.
  • 물건을 잘못둠
    누구나 때로 물건을 엉뚱한 곳에 두고 찾는 경우가 있으며 보통은 나중에 찾기 마련입니다. 노인성치매 환자는 냉장고에 다리미를 둔다거나 손목시계를 설탕통에 넣어 두는 등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며 나중에 잘 찾아내지 못합니다.
  • 정서와 행동의 변화
    때에 따라서 기분이 좋을 수도 있고 나쁠 수도 있는 것은 일반적인 일입니다. 그러나 노인성치매 환자는 별다른 이유 없이 기분이 쉽게 변합니다. 때로 조용히 있다가 갑자기 화를 내거나 울기도 하는 등 갑작스러운 기분의 변화가 잘 나타납니다.
  • 성격의 변화
    오랜세월 발달되어온 사람의 성격은 나이에 따라 보통 변하기도 하고 강화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그 정도는 심하지 않습니다. 치매환자는 간혹 심한 성격의 변화를 보이며 고집이 몹시 세지거나 의심이 많아지는 등의 변화를 보입니다.
  • 능동적인 활동의 상실
    일반적으로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거나 지치게 되어 일을 잘못하게 되는 경우가 있으나 보통은 다시 정상적인 활동을 하게 마련입니다. 치매환자의 경우 모든 일에 매우 수동적으로 되어 주위의 도움이 필요하게 됩니다.

노인성치매의 조기진단은 왜 중요한가?

대부분의 신체질환에서 질병초기에 진단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함은 새삼 언급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일반적인 상식입니다. 간혹 정상적인 노화에 따른 기억력의 장애와 초기치매는 구별하기가 매우 어려울 때도 있지만 체계적이고 철저한 임상 진단을 통해 노인성치매의 조기진단이 가능하며, 다음과 같은 점에서 조기진단이 중요합니다.

  • 체계적인 치료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있기 때문에 경제적 혹은 심리적인 문제를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치료 가능한 치매의 원인을 찾아내어 조기에 치료함으로써 좋은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환자 스스로 치료계획과 방법에 참여할 수 있고, 병이 진행되어 판단력에 문제가 생겨 할 수 없는 중요한 문제들, 즉 재산분배나 유언 등의 결정을 정리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있습니다.
  • 최근 개발된 인지기능 개선약물들은 모두 초기치매에 효과가 있으나, 치매가 진행된 상태에서는 별다른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노인성치매 진단을 위해 어떠한 검사를 받아야 하는가?

노인성 치매의 임상적 진단은 환자와 가족에 대한 병력조사, 기본적인 신체검사, 신경학적 평가, 정신건강의학과 면담 등을 통해 어렵지 않게 이루어 집니다.

그러나 치매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알츠하이머병은 그 중 가장 흔한 원인일 뿐이며 혈관성 치매와 알코올성 치매 그리고 뇌종양, 뇌외상, 감염, 비타민 결핍, 뇌수종(뇌의 외측에 수액이 괴는 현상) 등의 여러 가지 원인 질환이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원인 질환중에는 내과 치료 혹은 외과 수술을 통해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한 경우가 있으며 이를 가역성 치매라고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다양한 원인질환에 대한 자세한 진단과 이에 따른 적절한 치료가 중요합니다.

노인성 치매의 치료는 어떻게 하는가?

일반적으로 치매의 핵심증상이라고 할 수 있는 지적능력의 장애는 아직까지 만족할 만한 치료방법은 없지만 치매에 따른 여러 가지 정신건강의학과 증상 즉, 피해망상, 환청, 우울증상과 같은 정신병 증상과 초조, 불안, 안절 부절하지 못함, 방황 등의 행동장애는 그에 따른 적절한 조치나 치료로서 좋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아리셉트, 엑셀론, 레미닐 등의 인지기능 개선제가 개발되어 예전에는 기대하지 못했던 치매증상의 근본적인 치료가 어느정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치매를 조기에 진단하여 원인에 따른 적절한 치료계획을 세우고 여러 가지 행동지침을 통해 환자를 잘 돌보는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노인성치매 클리닉 진료안내

본원에서는 치매환자에 대한 진료를 하고 있으며 자세한 병력과 증상에 대한 평가, 인지기능과 정신병리적인 증상에 대한 심리검사, 뇌파 검사, CT촬영 혹은 MRI검사 등을 통해 치매의 원인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하고 그에 따른 치료와 행동지침에 대한 설명을 드리고 있습니다.


노인성치매 클리닉
상담 및 문의

Tel. (042)220-9020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로고

요청하신 내용을 처리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