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CHINESE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통합검색 전체메뉴보기

  1. 진료예약/안내
  2. 진료과/교수진
  3. 클리닉소개
  4. 클리닉상세소개
클리닉상세소개 전체클리닉 보기

담낭과 관련기관 사진

담즙이 흐르는 길인 담도계통에 발생하는 질병 중 우리에게 잘 알려진 질병은 담석증입니다. 담석증은 담관이나 담낭에 결석(돌)이 생기는 질환을 말하게 되며 담석증 중에는 담낭에 결석이 생기는 담낭결석증, 담관에 생기는 담관결석증, 간 내부에 생기는 간내결석증이 있습니다.

담석증의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는데 아무런 불편한 증상이 없는 무증상 담석증에서부터 심한 복통을 호소하는 급성 담낭염도 있습니다. 담석증으로 인한 증상 중 명치부위와 우상복부에 불편감, 묵직한 느낌 또는 소화불량을 호소하는 환자분이 많습니다. 이런 증상들은 속앓이, 체한 느낌, 위경련 등으로 표현되기도 합니다. 복통이 없다고 하더라도 담석증에 의한 이러한 증상이 있거나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본원 담석증 클리닉은 외과를 중심으로 소화기내과, 영상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 의사로 구성된 전문의의 협진을 통해 담석증 외에도 담낭용종 등 담낭에 관한 다양한 질환들에 대한 수술적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담석증 수술은 표준진료 지침(Critical Pathway)을 적용해 수술 후 합병증 최소화, 입원기간 단축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복강경수술로 치료하고 있으며 수술 후 다음날 바로 식사 및 거동이 가능한 수술법으로 일반적으로 수술 후 2일 지나 퇴원이 가능하며 수술 후 1주 뒤에는 직장복귀 및 일상생활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일공복강경 수술(사진 2. 단일공 복강경 담낭절제술 후 복부사진)도 가능해 상처가 거의 남지 않는 수술법도 도입해 적용하고 있습니다.


담관결석이나 간내결석증의 경우 소화기내과와의 긴밀한 협진을 통해 내시경치료 및 필요한 수술로 치료를 시행하며, 극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급성담낭염 등으로 응급실에 내원하게 되는 응급상황에서도 외과, 영상의학과 및 소화기내과 전문 의료진의 시술이 가능해 신속하고 안전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본 클리닉에서는 해 마다 수백건의 복강경 담낭 절제술이 시행되고 있으며 수술 후 통증의 최소화, 합병증 예방, 최대의 미용효과, 빠른 회복을 모토로 저희 병원에 내원하는 고객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로고

요청하신 내용을 처리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