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CHINESE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통합검색 전체메뉴보기

  1. 진료예약/안내
  2. 진료과/교수진
  3. 클리닉소개
  4. 클리닉상세소개
클리닉상세소개 전체클리닉 보기

사시란 무엇인가?

사시는 한눈의 시선이 편위되어 있는 것, 즉 좌우안의 시축이 동일점을 향하지 않은 상태이다. 크게 나눠 어린이의 약 4% 정도가 사시이며, 그 종류는 내사시, 외사시, 상사시 등으로 구분된다.

정상 정상
내사시 내사시
외사시 외사시
상사시 상사시

두 눈의 정렬이 정상으로 되어 있으나 겉으로 보기에는 사시인 것처럼 보이는 경우를 가성사시라고 부른다. 사시는 항상 나타나기도 하고 어린이가 피곤할 때만 나타나기도 한다. 생후 바로 나타나거나 어릴 때 혹은 어른에게서도 나타난다. 대개의 원인은 외안근의 불균형이다. 신생아 때는 외안근의 불균형으로 눈이 불안정하여 사시처럼 보일 수 있으나 2∼4개월 때면 정상으로 돌아온다. 따라서 백일이 지나도 눈이 이상하면 신속한 안과의사의 진단이 필요하다.

약시란 무엇인가?

약시란 안구에 기질적인 이상이 없이 발생하는 한 눈 또는 두 눈의 시력저하이며 사시, 부등시, 심한 굴절이상, 혹은 안검하수 등에 의하여 시력발달에 필수적인 적절한 시각적 자극이 어린 시기에 차단되는 경우에 발생하며 조기에 치료하면 정상으로 치유 가능한 질환이다. 사시가 있는 경우 두 눈으로 보이는 물체가 서로 달라서 혼란시나 복시가 발생한다. 따라서 우리의 머리에서는 이런 혼란을 피하기 위해서 돌아간 눈의 상을 억제하고 따라서 그 눈의 시력은 발달을 하지 못하여 약시가 된다.

때로는 사시가 양안에 교대로 나타나서 각각의 눈의 시력은 발달한다 해도 두 눈이 동시에 보는 능력은 발달을 못하므로 결국 입체시는 발달되지 못한다. 이러한 약시의 조기 발견을 위하여 생후 3∼4세 경에는 시력검사를 시행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사시의 원인과 증상은?

사시는 외안근의 불균형으로 인해 생기는데 이런 불균형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남녀 비율은 비슷하며 그 외에도 여러 원인이 있다. 원시가 심한 경우에는 내사시가 나타나기도 하며, 외안근은 머리에서 지배하므로 뇌성마비, 다운증후군, 뇌수종에서도 가끔 나타난다. 물론 뇌종양 때도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백내장 등으로 인한 시력감퇴 때도 사시가 나타날 수 있다.

주 증상은 눈이 돌아가는 것이며 외사시 때는 햇빛에서 한 눈을 감기도 한다. 입체시가 저하되기도 한다. 상사시 때에는 고개를 옆으로 기울거나 머리를 옆으로 돌려서 보기도 한다.

사시의 발견과 진단은?

유아기때 가정의학과, 소아청소년과, 안과 의사에게 보이는 것이 좋다. 어린이를 위한 여러 가지 시력검사 방법이 있다. 가능한 일찍 시력검사를 하는 것이 좋으며, 늦게 발견하면 약시의 위험이 있다. 어린이는 코가 넓고 낮으며 또한 미간이 넓어서 보이는 가성사시와 진성사시의 구분이 꼭 필요하며 이는 간단하게 진단이 가능하다. 가능한 한 일찍 발견하여 즉시 치료하는 것이 약시의 방지며 때로는 백내장이나 눈의 종양으로도 사시가 나타나므로 조기 발견이 가장 중요하다.

사시의 치료목적은?

사시의 치료 목적은 첫째는 시력의 보존, 둘째는 눈의 위치 교정이며, 셋째는 양안시의 회복으로 두 눈을 같이 사용하는 것이다.

사시의 종류에 따라 약간은 다르나 각각의 어린이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을 안과 의사가 선택하여 치료하게 된다. 대개 차안법, 안경착용 그리고 수술의 방법이 있으며 사시와 약시 치료에서는 빠르고 간단한 방법은 없으며 시간이 많이 걸리나 의사와 환자와 보호자의 꾸준한 협조 아래 치료가 된다.

차안법

모든 사시가 약시가 되는 것은 아니나 만약 약시가 있는 경우에는 약시 치료에 가장 좋은 방법이 차안법 즉 눈을 가려 주는 것이다.

  • 차안법의 의의와 치료효과는?
    시력이 좋은 돌아가지 않은 눈을 가리므로서 시력이 나쁜 주로 돌아간 눈으로 즉, 약시안으로 보게 되어 그 눈의 시력이 점차 좋아진다. 가리는 방법은 약시의 정도에 따라서 하루 종일 또는 하루에 몇 시간씩 하게 되며 치료효과에 따라 가리는 시간과 방법을 바꾸어 준다. 가리는 시기가 빠를수록 즉, 나이가 어릴수록 효과는 크며, 늦을수록 효과가 적고 시간도 많이 걸린다. 어린이가 7∼8세경 이후에는 약시가 고정되므로 가리는 효과가 거의 없다.
  • 어린이가 눈을 가리지 않으려 하는 경우에는?
    잘 보이는 눈을 가리는 것이므로 처음에는 어린이가 하지 않으려 하거나 했더라도 몰래 떼어버린다. 따라서 어린이가 잘 가리는지 지켜보아야 하며, 가리고 있는 시간에 가장 편한하고 하기 좋아하는 일들 즉 TV 시청이나 또는 비디오 게임 등을 하게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안경

안경이 때로는 사시안을 교정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특히 원시안에서 조절성 내사시가 발생한 경우 효과가 크다.

  • 안경 사용이 어떻게 눈을 바르게 하나?
    원시는 안축이 정상보다 짧아서 광선의 초점이 눈 뒤에 맺히게 된다. 따라서 광선의 초점을 망막에 정확히 맺게 하기위해서는 눈이 과도한 조절을 하며, 이러한 과도한 조절에 따른 폭주현상으로 눈이 안으로 몰리는 내사시가 나타난다. 안경 사용은 이러한 조절을 막아줌으로서 눈이 안으로 몰리지 않게 된다.
  • 안경을 쓰면 수술이나 가리는 것은 필요 없게 되는지?
    안경 사용만으로 눈이 바로 되기도 한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안경만으로는 완전하게 눈이 바로 되지 않는 수도 있으며 이럴때는 수술이 추가로 필요하다. 약시가 있는 경우에는 안경사용과 동시에 가리는 것이 필요하다.
  • 안경을 안써도 잘 보이는데도 꼭 써야 하는지?
    내사시 어린이에서 원시안경 사용은 눈을 바르게 하기 위한 것이지 시력증진을 위한 것이 아니므로 안경 사용은 꼭 필요하다.
  • 언제까지 안경을 사용해야 하나?
    어린이가 성장함에 따라 눈도 같이 자라므로 원시는 점점 줄게 되어 원시 안경의 돗수도 점차 줄게 되고 대부분은 사춘기 이후에는 안경이 필요 없게 되기도 한다. 그러나 어린이가 근시 또는 난시인 경우에는 안경사용이 계속 필요하다.

수술

사시 교정 수술은 한 눈 또는 두 눈에 외안근의 장력을 조종해 주는 안전하고 복잡하지 않은 수술이다. 외안근의 부착위치를 안구 뒤쪽으로 옮겨주는 후전술, 외안근의 일부를 떼어내고 앞으로 당겨 부착시키는 절제술을 주로 사용한다. 그 외에도 외안근 부착 부위의 위치를 상하좌우로 변경시키거나 외안근의 부착부위 뒤쪽에서 후고정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인공물질을 외안근 사이에 이식시키는 새로운 수술방법이 개발되었으며 이는 특수한 상사시 교정에 사용되기도 한다.

  • 수술하는 경우에 필요한 준비와 입원은?
    수술은 전신마취하에 하며 전신마취를 위한 신체검사를 사전에 한다. 입원은 수술전날(오후)에 하며 전신 마취를 위한 간단한 진찰을 마취과 의사가 한다. 수술 후에 대부분의 경우에는 다음날(오전)에 퇴원을 하며, 퇴원 후에는 1~2주에 한 번 정도 외래로 다니면서 치료한다.
  • 수술 후 안정 및 눈의 관리는?
    수술 후 특별한 안정은 필요치 않으며 하루 이틀 뒤면 바로 정상적인 활동에 지장이 없다. 눈의 충혈은 대개 2주 정도 후에는 없어지며, 수술 받은 눈의 안대는 하지 않거나 두 눈 다 수술했어도 한 눈씩 교대로 하는 경우가 있다.
  • 수술은 한번만으로도 되는가?
    대부분의 경우에는 한 번 수술로 눈이 바르게 된다. 그러나 사시의 종류 및 사시 정도에 따라서는 한 번 이상 여러 번의 수술이 필요하다. 또한 경우에 따라서는 바르게 된 눈이 나중에 다시 돌아가는 경우에도 재수술이 필요하며, 과교정 및 부족교정의 경우에도 재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 수술과 안경의 관계는?
    안경을 쓰면 눈이 바로 되는 경우에는 대부분 수술하지 않는다. 그러나 안경을 써도 눈이 약간 돌아가는 경우는 수술이 필요하게 되며, 이 경우에는 수술 후에도 안경을 써야 되며 안경을 벗으면 사시가 약간은 남아 있게 된다.

사시 & 약시 클리닉
상담 및 문의

TEL. (042) 220-9590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로고

요청하신 내용을 처리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