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CHINESE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통합검색 전체메뉴보기

  1. 진료예약/안내
  2. 진료과/교수진
  3. 클리닉소개
  4. 클리닉상세소개
클리닉상세소개 전체클리닉 보기

눈물은 각막 표면에 고르게 퍼져서 각막이 일정하게 고른 굴절을 유지하도록 도와 줍니다. 또한 각막과 결막 상부에 있는 상피세포를 보호하기도 하고 눈물에 포함된 리소자임, 면역글로불린 등은 통해 세균증식을 억제합니다. 눈을 깜박일 때 눈꺼풀과 각막 사이에 발생하는 마찰을 줄여주는 윤활기능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다른 중요한 기능으로 불순물을 희석하고 눈구석에서 제거해주는 역할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눈에 필수적인 눈물이 충분히 생산되지 않거나 과도하게 증발하여 눈이 빠르게 마르는 경우가 발생하며 이러한 질병군을 건성안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호소하는 증상은 환자마다 다를 정도로 다양한데,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눈에 모래가 들은 것 같은 느낌, 충혈되고 화끈거리는 것이 있고, 이외에도 눈을 찌르는 듯하거나 신 느낌, 눈 속의 실 같은 눈꼽 등을 호소합니다.

 

뚜렷한 원인 없이 눈이 부시어 뜰 수 없거나 충혈되고 쉽게 피로해지기도 하며 특히 연기나 바람 부는 실외 및 건조한 겨울철에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떤 환자에서는 이러한 증상과 더불어서 오히려 눈물이 많이 흐른다고 합니다. 이것은 눈물이 빨리 증발하여 오히려 눈이 건조해서 너무 자극된 나머지 반사적으로 눈물이 분비되기 때문입니다.

 

건성안은 폐경기 여성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지만 이외에도 생활 및 작업환경, 공해, 장시간의 컴퓨터 작업, 독서 등에 의해 누구에게나 나이에 관계없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건성안으로 진단되면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건성안은 어느날 갑자기 발생한 병이 아닙니다.

 

대개 만성적인 환경, 생활습관, 인체의 변화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증상이 생기기 때문에 의사들이 치료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도 단기간에 극적인 호전이 없는 경우가 많고 환자들도 불만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전신 증상에 따른 이차적인 건성안이 아닌 경우에는 약으로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고, 심하고 영구적인 눈의 손상을 막을 수 있으므로 정확한 원인에 따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건성안의 경우 셔머테스트, 눈물막파괴검사, 형광염색검사 등을 통하여 그 정도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방부제가 들어있지 않은 인공누액, 점안스테로이드, 경구 테트라사이클린, 점안 사이클로스포린 제제 등 여러 가지 약을 단계적으로 사용하게 되며 최근에는 뮤신 분비 촉진제 등의 새로운 기전을 가진 건조증 치료제도 개발되었습니다. 약물치료와 더불어서 건성안의 원인 및 악화 원인이 되는 환경을 피하는 노력도 병행되어야 합니다.


건성안 증후군 클리닉
상담 및 문의

TEL. (042) 220-9590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로고

요청하신 내용을 처리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